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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인터넷 게임

[게임] 게임 섹터 및 주식 투자 개요

[특징]

1) 투자 포인트: 신작 모멘텀 플레이, 실적 플레이

- 변동성 큰 장에서 제약 섹터와 유사하게 모멘텀 플레이하며 게임 출시 이후 셀온 나오는 모습 보이는 경우 多

- 실적플레이의 경우 기존작 자연감소(yoy -3~5%) + 신작 일매출 가정으로 추정 가능. 이 때 게임별 n주년 이벤트로 인한 자연감소 지연, 새로운 컨텐츠 출시, bm 변화 등으로 실적 추정 레인지 존재

- 최근 중국 외자판호 기대감, 각종 게임 전시(ex. 도쿄게임쇼, 게임스컴, 지스타 등) 전후로 신작 발표 기대감 모멘텀/ 발표 이후 이벤트 드리븐 존재

2) 비용: 마케팅비/ 인건비

마케팅비: historical 마케팅비에 신작 출시 1Q 길게는 2Q전부터 마케팅비 +@ 고려.

인건비: 채용 변화 및 기업 별 성과급 반영 시즌, 방식 확인

3) 기업 분류

  • 사이즈

대형사: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크래프톤

중소형사: 펄어비스, 네오위즈, 위메이드, NHN, 데브시스터즈, 웹젠, 모비릭스 등

  • 비즈니스 모델(개발사, 퍼블리셔)

개발사: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펄어비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퍼블리셔: 카카오게임즈, 웹젠

명확한 구분은 없으며, 퍼블리셔도 자체개발작 존재. 주관적인 판단.

→ 최근 기준 게임사 평균 P/E 멀티플 15x(20x(신작 개발사) ~ 10x 전후(자체 개발x 게임사))

일반적으로 개발사 멀티플 높은 편

4) 신작 일매출 흥행 기준

컨센에 따라 차이 있으나, 대형사 기준 초기 1달 30억원(ex) 로스트아크(PC), 오딘(모바일)의 경우 30억원 +@)

→ 컨센서스, 서브컬쳐, MMORPG 등 장르와 출시 지역에 따라 다르며, 국내 게임사 기준으로 30억정도를 Cap으로 보면 합리적. 중소형사는 개발 능력, 펀더멘탈, 기존작 레퍼런스에 따라 차이가 있음.

ex) 콘솔의 경우 p의거짓 컨센 200만장,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도 1억+@로 컨센 잡힌 경우도 많은 편.

 

['22년 상대 성과]

(주요 게임사 성과 비교, 기준일: 2023.01.09)

'22년 섹터 내 아웃퍼폼한 종목은 엔씨소프트(실적), 데브시스터즈(신작 및 판호 기대감), 네오위즈(신작 기대감).

신작 기대감 있는 종목들의 게임 대부분 '23년 출시 예정. 엔씨도 2Q23 TL 출시가 예정되어 있지만 이 부분이 '22년 주가 트리거는 아니였던 것으로 판단.

[종목별 '23년 Preview]

1) 엔씨소프트: 기존작 하향안정화 및 'TL' 북미 흥행 실패 리스크 존재. TL 일매출 컨센서스는 13억원 수준으로, 과거 'PC 리니지' 매출 상단 수준. Best case는 '로스트아크' 일매출 30억원 수준.

2) 카카오게임즈: 신작 풍부,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상장으로 벨류 하락 이슈 있었는데, 최근 연내 상장 불투명 이야기 나오면서 단기 이슈 해소.

3) 크래프톤: 올해 신작 전략디펜스 모바일 디펜스더비. 신작 다소 아쉬움. 내년 레인보우식스(모바일), 콜오브듀티(모바일) 경쟁작 출시되며 이슈.

4) 위메이드: 판호 모멘텀, 신작 모멘텀 모두 존재하나 코인, 오너리스크로 단기 트레이딩

5) 데브시스터즈: '23년 6월 '쿠키런 오븐스매쉬' 출시 기대. 2월 CBT 모멘텀. '21년 '쿠키런 킹덤' 퍼블리셔 계약. 그 동안 판호 막혀서 진행 딜레이 됐으나, 최근 기대감 상승 중

6) 펄어비스: 1Q23 애니메이션 기반 '블랙클로버 모바일' 출시 예정. 개발사 빅게임스튜디오 지분 43% 보유 중. 영업외 인식. 메인 신작 '붉은사막', '도깨비' 딜레이

7) 웹젠: 올해 하반기 신작 2종 출시. 다소 기대감 낮으며, 메인은 '24년 언리얼엔진5로 개발하는 뮤IP 기반 '프로젝트M'. 과거 중국에 뮤IP로 내자판호 받은 경험 있어, 뮤IP 기반 자체 개발 게임 출시 시 외자판호 기대감 상승.

8) 네오위즈: 소울라이크 'P의 거짓' 시장 기대감 지속 존재. 상반기 이후 '23년 하반기 및 '24년 일본 유명 IP 기반 대형 신작 준비 중.

[아이디어]

게임 섹터 내 올해 증익 나올 수 있는 종목으로 카카오게임즈, 모멘텀플레이 가능한 중소형주로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웹젠 관심있게 보고자 함.

이번 출시 되는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워 사전예약 신청 해놓았고 반응 봐야할 듯. 네오위즈 'P의 거짓'의 경우 2~3월 예정된 Playstation showcase 2023에서 구체적인 발매 일정 및 인게임 영상 발표 기대하고 모멘텀 플레이 볼 수 있을지 고민 중.

['23년 게임 주요 출시작]

1) 아키에이지워(카카오게임즈): 23.01.11 사전예약 시작. '13년 출시된 IP인 아키에이지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제작했던 송재경 사단 담당.

2)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카카오게임즈): 2Q23 출시 기대. 미래 SF 컨셉 MMORPG 대작

3) 피의거짓(네오위즈): 소울라이크 기대작. 출시일 2Q23(6~7월 쯤으로 추정)

4) 쿠키런 오븐스매쉬(데브시스터즈): 쿠키런 IP 기대작. 출시일 2Q23 추정. 대형 맵에서 여러 유저가 대전을 벌이는 실시간 배틀 아레나 게임.

5) TL(엔씨소프트): MMORPG 기대작. 출시일 2Q23 추정. PC/콘솔로 출시 예정되며 Free to play.

심리스 방식, 북미 유럽 메인 타겟.